2025/11 5

대동단 독립선언서는 명의 도용이라 했던 의친왕 이강

의친왕은 왕공족으로 일제 협력자였다. 이미 국권피탈 전부터 품행이 온전치 못해 주변으로부터 지탄 받았다. 이미 미국 유학시절 부터 낭비벽이 심해 미국 은행에 피소된 바 있으며 짧은 일본 망명시절에조차 일본인 여성과 관계를 가져 자녀를 얻어올 정도로 색에도 탐닉했다. 그럼에도 오늘날 "망명사건" 하나로 마치 "독립운동했던 유일한 황실인사"로 포장되고 있으나, 그 역시도 사실을 들여다 보면 착찹하기 짝이 없다. 대동단 독립선언서 역시 그 중 하나다. 대동단 독립선언서, 즉 11.28. 독립선언서는 전협, 최익환이 기초해 작성한 것으로 서명본이 아닌 등사본이다. 전협과 최익환은 구황실의 재건을 통해 독립을 꿈꾸었고, 이에 의친왕 망명을 기획한다. 그러나 망명은 의친왕이 자신을 부양할 충분한 자금은 있냐? 측..

이왕가 사람들 2025.11.23

나라재산 팔아먹는 지방자치

[단독]89억 땅 50억에 판 지자체… 매각 97%가 수의계약15일 오후 인천 연수구 송도동의 한 복합건물. 1, 2층 상가엔 손님이 끊이지 않았고 3∼9층 레지던스는 인근 대기업 직원과 대학생들로 만실이었다. 한 커피숍 직원은 “평일엔 정신을 차릴 수 없n.news.naver.com지자체장 치적 쌓기와 동네 정치꾼들의 의원 놀음에 나라를 거지꼴로 만드는 지방자치, 계속 해야할까? 좋은 건 도둑놈들에게 빨대 꽂은 정당들 뿐인걸,

사건사고 2025.11.18

의친왕기념사업회 샌안토니오 강연회 후기

후기를 기대하실 분들이 있을 듯하여, 텍사스 샌안토니오 세인트 메리 대학 세종학당에서 주관한 이 강연은 10분 정도 늦게 시작했다. “대한제국에서 대한민국으로”라는 주제로 의친왕기념사업회 사무총장 이영주(윌리엄 이)가 진행했다. 세종학당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로 진행한 강의다 보니, 깊이 있는 내용은 아니었다.그래도 한국 역사를 강연하면서 유튜브로 조수미의 뮤비 "명성황후"OST를 틀어주는 건, 좀 당혹스러웠다. 한참 동안 허준호의 명연기를 볼 수 있었다. 근데, 일본인 낭인浪人을 Japanese Ninja로 표현한 것이 재밌었다. 레고 뮤비 닌자고가 생각났다. 낭인들에겐 기쁨이오, 닌자들에겐 모욕이지 않았을까 싶다. 고종, 순종, 의친왕이 나란히 서구식 군복을 입고 있는 AI 합성사진을 보여주며,..

이왕가 사람들 2025.11.15

줌으로도 한다는 의친왕 이야기(11.15. 오전 10-11시, 서울)

의친왕의 사적을 분식해 의친왕을 독립운동가처럼 미화하는 단체인 의친왕기념사업회가 이번에는 미국에서 강연회를 개최하는 모양이다. 조상을 아름답게 바라보려 하는 건, 나름 미풍양속일 수 있으나, 그것을 역사로, 집안 바깥으로 이야기하려면 사실 관계를 명확히 해야 한다. 그럼 그건 또 하나의 역사 왜곡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의친왕기념사업회는 사실이 아닌 것을 진실로 가장해 선전하고 있다. 1. 동명의 독립운동가 이강의 사적을 훔쳐 이강공의 사적을 꾸미는 데 사용하고, 1. 1909년 거창에 내려가 의병 운동을 지휘했다는 이야기를 꾸며내기 위해 친일파를 독립지사로 둔갑시키고,1. 전협, 최익환이 주도했던 망명 사건을 의친왕이 주도한 듯 했으며,1. 사동궁 파괴의 단초를 연 건 해방 후 적산으로 빼앗길까 두려워..

이왕가 사람들 2025.11.08

의친왕 후손, "황군의 분투에 감사" 친일파를 독립운동가로 만들다.

경남 하동 정온 고택에는 의친왕의 필적으로 전하는 "모와(某窩)"라는 현판이 있다. 의친왕기념사업회는 1909년 의친왕이 이곳을 찾아 정태균과 의병을 양성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말은 거짓이며 역사 왜곡이다. 일단 1909년 해당 기간에 의친왕은 서울을 벗어난 적이 없다. 이때 의친왕은 서울에서 산수 유람하며 기생들과 질펀하게 놀고 있었다. 그리고 이때 정태균은 거창에서 일본 군경이 의병 세력을 소탕하는 데 조력하고 있었다. 의친왕기념사업회장 이준은 최근 전체 공개 페이스북에서 다음과 같이 썼다. "정온고택은 친일파 프레임이 씌워졌고, 최부잣집은 군사정권에 재산이 빼앗기고, 황실은 일제와 초대정권에 의해 재산몰수는 물론, 되려 무능하고 부패해서 나라를 팔아먹었다는 식민사관 프레임이 씌워졌습니다. 120년..

이왕가 사람들 2025.11.02